신과학/철학
초심리학/잠재능력
UFO/신물리학
오컬티즘/미스터리

과학적, 비과학적 의학
동서양 대체의학

창조론/과학적 사실성
창조론/철학과 정치

스켑틱스/기타 주제
KOPSA 박물관

 

대중매체 모니터링
질문과 답

토론방법
토론사례

연구회원 게시판
연구위원 게시판

 

토론방법
   
  이형기 교수 문제, UCSF 약대 학장에게 메일을 보냈습니다
  글쓴이 : kopsa     날짜 : 07-06-24 08:25     조회 : 4634    
이형기 교수 문제, UCSF 약대 학장에게 메일을 보냈습니다.

브릭(소리마당)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C급 정도밖에 되지 못합니다. 포항공대의 책임 교수와 직접 관리책임자의 능력이 문제입니다. 국민의 세금을 제대로 쓰지 못합니다. 강제로라도 뜯어 고칠 수가 있는데 시간이 문제입니다. 

1. 이형기 교수 문제, UCSF 약대 접근 

그러나 이형기 교수의 문제는 분명히 가리고 브릭 문제를 종결하려고 합니다. 이 교수의 문제는 일반적인 지식과 논리의 문제도 있고 밑바닥 수준에서 선동과 파괴의 문제가 있습니다. 소위 브릭 서클의 폭력 행태의 중심에 있는 문제입니다. 이 두 가지는 차차 시간을 내어 다루기로 하고 이번 글에서는 다른 한 가지 문제를 그의 소속인 UCSF(캘리포니아 대학, 샌프란시스코) 약학대학을 통해 해결하려고 했음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이형기 교수는 ‘UCSF 약학대학 교수’라는 타이틀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전 황우석 사건 등에서는 ‘피츠버그 의대 교수’라는 타이틀이었습니다. 강박사는 누가 무슨 타이틀로 글을 쓰는지 그런 것은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약학대학 교수라고 하며 쓴 글을 보면 약학이 무엇인지 제대로 모르는 문제가 있습니다. 약학대학 교수가 약학을 모른다니 이상하지 않습니까? 약학대학 교수라면 누구나 그가 약학에 관해 잘 알 것이라고 생각할 것인데 말입니다.

이 문제를 분명히 하기위해 얼마 전에 UCSF 약학 대학장과 관련 학과장에게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물론 이형기 교수에게도 그 메일을 보냈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그 메일의 핵심은 이 교수가 약학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것이고 어떻게 모르는지 적었습니다. 다음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에게 약학이 무엇인지 교육을 시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당장 문제 해결을 위해 그가 약학 대학 교수 타이틀을 쓰는 것이 합법적인지 확인을 요구했습니다. 

2. 이형기 교수의 타이틀 확인 

이번 일로 이형기 교수가 무슨 일을 하는지 그 타이틀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지만 미국과 한국의 체계와 관습이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조교수, 부교수, 교수를 신문 등에서 모두 교수라고 부릅니다. 미국과는 다릅니다. 그리고 아래 adjunct professor 등의 의미도 있으나 여하튼 연구교수, 겸임교수 등을 단순히 교수라고 표기하지 않는 것은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인터넷 자료는 대학의 공식 사이트라고 해도 정확성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피츠버그 의과대학의 이형기의 타이틀을 research assistant professor로 반복 확인했는데 우연히 assistant professor로 돼 있는 것도 발견했습니다. 이 점 이형기 교수가 분명히 해야 할 것입니다. 만일 연구 교수였다면 교수라고 한 것은 잘못이기 때문입니다.     

UCSF에서 이 교수는 모두 associate adjunct professor로 나옵니다. 한국의 adjunct에 해당하는 것이 외래교수나 겸임교수일 것입니다. 외국 약대에는 많은 임상 약학 관련 adjunct professor가 있습니다. 학생들 임상 교육에 도움이 되는 의사나 약사에게 이런 타이틀을 줍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다른 역할을 하는 adjunct professor가 있고 이 타이틀은 봉급 여부, 봉급의 자원, 하는 일, 시간  등을 포함한 대학의 규정에 의해 결정됩니다. adjunct professor를 정확히 번역하기가 어렵습니다. 

3. CDDS 센터장 

이형기 교수는 UCSF 약학 대학 생물 약학과의 associate adjunct professor로 돼 있습니다. 봉급을 받는데 그 자원은 UCSF 약학 대학으로 돼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CDDS에도 같은 타이틀이 올라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professor series와  adjunct professor series는 신분이 완전히 다릅니다. 다시 말해서 adjunct professor 인데 professor 라고, 약학대학 “교수”라고 하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약학 대학” 교수라고 할 수 있겠는지를 봅시다.

UCSF 약학 대학 생물약학과에 소속된 기관으로 '신약 개발과 규정(regulation)'을 다루는 CDDS(Center for Drug Development Science)가 있는데, 샌프란시스코가 아니라 워싱턴 DC에 있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CDDS가 본래 조지타운 의대 소속이었다가 UCSF 약학대학으로 바뀐 과정 등은 생략합니다.

이 교수는 CDDS와 FDA에서 훈련을 받았고 조지타운의대 시절에도 CDDS에 참여했고 작년에 UCSF의 CDDS로 와서는 아시아 국가의 신약 개발 부서의 인력을 받아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하튼 CDDS는  이런 교육도 시키고 관련 연구도 하고 UCSF의 임상 시험 등에도 도움을 줄 것 입니다.

4. 결론, 정정 사과 기대 

이형기 교수는 UCSF 약학 대학 생물약학과 소속인 CDDS의 센터장 일을 하는 associate adjunct professor입니다. 따라서 ‘약학 대학 교수’가 아니라  ‘CDDS 센터장’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이형기 교수에게도 메일을 보냈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해명과 정정 사과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이 글 중에 혹시 잘 알지 못하고 적거나 분명히 해야 할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면 반영하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